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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서비스헌장

강정초등학교 교육행정서비스헌장

우리 강정초등학교 모든 교직원은 고객 중심의 고품질 교육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 제주교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1.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고객을 친절하게 맞이하겠습니다.
  • 1. 우리는 모든 업무를 치우치지 않는 공정함과 공익을 위한 배려로 책임감 있게 처리하여 누구에게나 공감하고 신뢰하는 깨끗한 청렴행정을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 1. 우리는 학부모의 입장에서 학생을 위하는 마음으로 학교운영을 합리적으로 하겠습니다.
  • 1. 우리는 학생들의 학력신장과 인성지도 그리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 1. 우리는 불친절하거나, 부당한 교육 또는 행정처리에 대하여 정중한 사과와 함께 이를 즉시 시정하고 같은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1. 우리는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매년 고객으로부터 평가를 받고 이를 공표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서비스 이행기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합니다.

공통 이행 기준

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 신속하게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학교 현관에 실별 배치도를 게시하고 교무실 및 행정실 입구에는 좌석배치도를, 교실입구에는 학급현황판을 부착하며, 교직원들은 항상 공무원증을 패용하겠습니다.
  • ○ 사무기기(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등)를 교무실 및 행정실에 설치하여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 장애인이나 거동이 불편하신 분을 위하여 출입구 경사로, 장애인주차구역 등 편의시설을 설치하겠습니다.
  • ○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안녕하십니까?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인사하고 정중한 예의를 갖추어 맞이하겠습니다.
  • ○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을 때는 다른 동료직원이 그 일을 대행하거나 또는 용건을 경청,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겠습니다.
  • ○ 상담 또는 민원 관련 교사가 수업중일 때에는 수업종료 후 10분 이내에 만나보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 고객께서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는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전화하시는 경우】 ○ 전화가 울리면 벨소리가 3번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받을때에는 “감사합니다. 강정초등학교 교무실(행정실)○○○입니다.”라고 먼저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
  • ○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때는 담당자의 부재사유를 설명하고 전화를 주신 분의 성명, 용건, 전화받은 날짜와 시간,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
  • ○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때는 용건을 간략히 전하여 같은 말을 되풀이 하지 않도록 하겠으며,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
  • ○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 ○○○-○○○○번으로 다시 전화주셔서 ○○ 직원을 찾으십시오.”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 대화가 끝났을 때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 감사합니다.”등 끝인사를 하고 상대방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에 전화를 끊겠습니다. [우편·팩스·인터넷으로 요청하시는 경우】
  • ○ 고객께서 우편·팩스·인터넷 등으로 민원을 신청하신 경우에는 접수 후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처리결과는 우편·팩스 등 고객이 원하는 방법으로 교부해드리겠습니다.

2. 잘못된 서비스의 시정 및 보상조치

[1. 담당 직원의 잘못으로 2번 이상 방문할 경우】

  • ○ 사실 확인을 거쳐 최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 ○ 담당직원의 정중한 사과와 함께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2. 전화 또는 방문 시 직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 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 ○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 직원에 대하여 친절 교육을 실시하여 불친절한 사례가 없도록 하겠으며,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3. 민원이 처리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 ○ 사실 확인 후 2시간 이내에 처리 지연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알려드리고,
  •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린 후 5,000원 상당의 문화상품권으로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3. 고객의 참여와 의견 제시방법

  • ○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던 경우 또는 개선사항이 있을 경우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 후 그 결과를 회신하여 드리겠습니다.
  • ○ 우리 학교에서 시행하는 각종 교육 또는 행정업무와 관련하여 고객께서 민원 또는 의문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비스별 처리 및 의견 접수 창구]

서비스별 처리 및 의견 접수 창구 상세내용
접수처리부서 서비스명 담당자 연락처(내선번호)
교무부 전입학업무, 시험관련, 교육과정운영 교무부장 064)739-0552
교무부 학생안전관리, 생활지도 담당교사 064)739-0552
교무부 학생상담, 진학상담 및 자료제공 담임교사 064)739-0552
교무부 학생 신체, 정신 건강관리 담당교사 064)739-0552
유치원 유치원업무 유치원교사 064)739-2389
급식실 학교급식업무 영양교사 064)739-0551
행정실 제증명발급, 학교시설, 학교운영위원회 담당직원 064)739-0552

주소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말질로 188 (강정동 4550) 우편번호 697-829

홈페이지 : http://www.gangjong.es.kr

학교메일 : gangjeongcho@korea.kr

팩스 : 064)739-0662

4.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 우리학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 그 결과를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
  • ○ 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부족한 점은 개선·보완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5. 고객꼐서 협조해 주실 사항

우리 학교 교직원은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이 헌장을 제정하였으니 아래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고객께서 주시는 의견은 교육서비스 개선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해서는 반드시 지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친절하고 모범적인 교직원이 있으면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적극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공익우선의 행정을 위하여 다른 사람을 모함 또는 비방하여 학교행정을 저해하는 민원을 삼가주시고 공익우선의 행정이 추구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민원을 제출하실 때에는 익명이나 가명으로 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주소, 성명, 연락처 등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학교서비스헌장” 과 관련한 좋은 의견을 우리학교(064-739-0552)로 연락해 주시면 적극 반영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교무·학사 서비스 이행기준

1. 학습서비스

  • ○ 창의적 사고 능력과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 배양을 위하여 월 1회 이상 수업방법 개선을 위한 교사 연수를 실시하겠습니다.
  • ○ 연중 개인차를 고려한 다양한 학습 방법으로 기초 · 기본 학습 능력 향상에 노력하고, 학습부진학생에 대하여는 학부모의 동의를 얻어 특별 보충지도를 연2회 실시하겠습니다.
  • ○ 학교 홈페이지에 사이버 가정학습 공간을 마련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 수행평가 및 학업성취도 평가의 계획을 학기초(3월, 9월)에 공지하여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 매년 학교예산의 3%이상을 도서구입비로 책정하여 학생들의 학습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 예체능 수업시간의 교육활동에 필요한 각종 학습준비물을 매년 교육청의 예산편성 지침을 준수하여 물품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 ○ 학부모님들이 체험활동에 필요한 부담경비를 최대한 줄이도록 하기 위하여 교육지원청 버스를 무료로 임차하여 1년에 2회 이상 운행하도록 하겠습니다.
  • ○ 영어체험교실에 최첨단 기자재를 갖추도록 하고 원어민 보조 강사를 주2회 이상 활용하도록 하여 학생들이 체험할 수 있는 영어활동 교육에 앞장서겠습니다.
  • ○학생들이 진로에 대한 결정 및 각종 정보제공을 위하여 다양한 교육을 마련하겠습니다.
  • ○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학습 성과와 사회 적응력 향상을 위하여 개별화 교육과 통합교육이 효율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 방과후 교육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바이올린 교육을 특성화하여 농어촌학교 어린이들의 예능교육 확대에 앞장서겠습니다.
  • ○ 1인 1자격증 취득을 위하여 방과후 컴퓨터 교육활동에 각종 컴퓨터 수업을 실시하겠습니다.

2. 학교생활 서비스

  • ○ 학교생활규정은 연1회 이상 학교공동체 구성원들의 참여와 동의 절차를 거쳐 제·개정하겠습니다.
  • ○ 훈화를 월1회 이상, 설문조사를 연4회 이상 실시하여 학생들이 안심하고 즐겁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교 폭력 및 집단 따돌림·괴롭힘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 학생들의 고민해결, 진로지도, 인성지도를 위한 교육 상담실을 설치하고 학생상담활동을 월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 학생들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위하여 흡연예방교육 연2회 및 성폭력 예방교육을 연3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 학생들이 규칙적인 운동을 할 수 있도록 건강관련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건강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 학생들의 자기 개발을 위한 학생자치활동, 동아리활동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 학생 생활 및 학습 활동에 대한 다양한 소식을 휴대폰 문자서비스를 통하여 주기적으로 알려드리고, 생활기록부 학부모 열람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자녀에 대한 상황을 올바르게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3. 학부모 참여 지원 서비스

  • ○ 학부모 및 지역주민의 정서 함양과 지식 증진을 위하여 학교마을도서관을 주말에도 개방하겠습니다.
  • ○ 학부모의 학교 참여와 평생교육 연계를 위하여 학부모를 대상으로 다양한 연수를 1년에 1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 7일 단위로 학습계획 및 가정에서 준비해야 할 학습 자료를 홈페이지 또는 가정통신문을 통해 사전에 알려드리고, 중요한 사항은 문자 서비스(SMS)를 이용하여 알려 드리겠습니다.
  • ○ 신입 · 전입생에게 학교생활 안내를 제공하여 학생이 학교생활에 쉽게 적응하도록 하하겠습니다.
  • ○ 학년 초에 연간 교육활동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안내 책자를 제작·보급하고 홈페이지에도 안내하겠습니다.
  • ○ 수업공개의 날, 학교 방문의 날 등을 활용하여 학부모와의 상담활동을 1년에 2회 이상 실시하여 학부모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 ○ 매 학년말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관하여 학생·학부모·교직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다음년도 교육과정운영에 반영하고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
  • ○ 학교홈페이지에 '학부모게시판'을 설치하여 학교운영 전반에 대한 학부모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유치원 방과후과정 운영 서비스 이행기준

1. 학습을 위한 서비스

  • ○ 학부모들의 교육요구를 수렴하여 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교육 및 보육을 제공하고자 학기중 및 방학중에 유치원 방과후과정을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 ○ 원아들의 신체운동·건강 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극놀이 활동, 사회관계 형성을 위한 바깥놀이 활동, 다양한 예술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미술 및 음악활동, 자연탐구에 대한 관심을 기르기 위한 과학활동 등 양질의 프로그램을 주1회 이상 제공하여 유아의 전인발달을 돕는 유치원 교육이 되도록 힘쓰겠습니다.
  • ○ 원아들이 자연과 사람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초등학교 1, 2학년 어린이와 함께 전개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학습 프로그램을 월 1회 이상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2. 학교생활 서비스

  • ○ 원아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친환경 기자재 구입 및 친환경 교육시설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 유아기에 필요한 5대 영양소를 고루 갖추고 건강 증진을 위하여 친환경 재료를 활용한 간식을 1일 1회 제공하고, 메뉴는 홈페이지나 주간학습안내를 통하여 매주 가정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 방학 중에도 방과후과정 운영에 지장이 없도록 양질의 급식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민원 행정 서비스 이행기준

1. 학생을 위한 서비스

  • ○ 학생들이 학업에 열중할 수 있도록 교실의 조도 및 적정온도 유지 등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 ○ 학급비품 및 시설물 보수 요청이 있을 시 즉시 점검하여 빠른 시일 내로 보수하겠습니다.
  • ○ 학생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월 1회 이상 시설물 안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 ○ 미납금 독촉과 관련하여 학생들에게 수치심을 주지 않도록 하며 학부모님께 직접전화 또는 휴대폰 문자서비스(SMS) 등으로 전달하도록 하겠습니다.

2. 민원인 및 학부모를 위한 서비스

  • ○ 민원행정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여 모든 민원서류에 처리부서, 담당자, 연락처를 명시하여 업무의 책임성을 강화하겠습니다.
  •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이행하여 알권리를 보장하며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 학교를 2회 이상 방문하시지 않도록 민원1회 방문처리제를 성실히 이행하겠으며, 법령에서 정하지 않은 서류 제출은 일체 요구하지 않겠습니다.
  • ○ 처리 불가능한 민원에 대하여는 신청인이 납득할 수 있도록 관련법령 등 사유를 명확히 밝히고 상세한 설명과 함께 대안을 제시하여 접수 후 2일 이내에 연락드리겠습니다.
  • ○ 중단 없는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중식시간에도 행정실에 1명 이상의 교직원을 배치하여 불편을 겪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 학교에 납부하는 제 경비 고지사항을 학부모가 알기 쉽게 학교 홈페이지 또는 문자서비스 등으로 안내하겠습니다.
  • ○학교 예·결산 집행현황은 분기별로, 수익자 부담경비는 사업 종료 후 10일 내에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 ○ 학교운동장 및 교내시설을 교육활동에 지장이 없는 한도 내에서 최대한 개방하여 학부모 및 지역주민들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일반민원]

일반민원 상세내용
연번 항목별 법정처리시간 이행목표처리시간 지참서류 수수료
1 경력증명서 3시간 30분

본인인 경우 : 신분증

대리인인 경우 :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주민등록 등본, 건강보험증등)

무료
2 재직증명서 3시간 30분 무료
3 졸업증명서 3시간 30분 무료
4 재학증명서 3시간 30분 무료
5 생활기록부 3시간 30분 무료
6 교육비납입증명서 3시간 30분 무료
7 영문 성적·재학·졸업증명서 3시간 2시간 무료
8 공사실적증명서 3시간 30분 무료

[팩스민원]

팩스민원 상세내용
연번 항목별 법정처리시간 이행목표처리시간 지참서류 수수료
1 경력증명서 3시간 30분

본인인 경우 : 신분증

대리인인 경우 :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주민등록 등본, 건강보험증등)

무료
2 재직증명서 3시간 30분 무료
3 졸업증명서 3시간 30분 무료
4 재학증명서 3시간 30분 무료
5 생활기록부 3시간 30분 무료
6 교육비납입증명서(특기적성교육비 포함) 3시간 30분 무료

학교급식 서비스 이행기준

1. 급식 일반 서비스

  • ○ 학교급식법에 제시된 영양기준량을 준수하고, 식재료 원산지 및 알레르기 유발식품을 표시한 식단은 급식실시 7일전까지 홈페이지에 게시하겠습니다.
  • ○ 학교급식 납품업체 선정방법과 자격기준 및 급식비 예·결산을 홈페이지에 공개하여 투명하게 운영하겠습니다.
  • ○ 학교급식모니터요원을 위촉하여 반기별 1회 이상 급식물품 검수 및 급식운영에 대한 모니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 식재료 구입에 있어서 친환경 농수산물을 이용하고 연1회 친환경 급식교육을 실시하여 우리 농산물에 이해 도움으로써 양질의 급식제공에 앞장서겠습니다.
  • ○ 학생들이 자기 건강관리 능력을 배양하고 바람직한 식습관을 형성하도록 월 2회이상 식품안전 및 식생활 교육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2. 급식 위생 서비스

  • ○ 과학적·체계적 위생관리 기법인 HACCP시스템을 실시하고 조리실 입구에 위생관리 책임자 및 조리원 실명을 게시하여 학교급식 안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 학교급식기본방향에 따라 급식소 방역 연 6회, 급식관련 종사자에 대한 건강진단을 연2회 실시하겠습니다.
  • ○ 급식 관련 종사자에 대한 위생교육을 월1회 실시하고 납품업체 배송직원에 대한 위생교육을 반기별 1회 실시하겠습니다.
  • ○ 식중독 발생 시 원인규명을 위하여 보존식과 원재료를 영하18도 이하에서 144시간 보관하며, 식중독 비상대책반을 조직하여 문제 발생 시 신속히 조치하겠습니다.

3. 급식 홍보 및 의견수렴

  • ○ 학교급식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연 2회 실시하고 결과를 홈페이지에 게시하겠습니다.
  • ○ 학부모 급식 공개의 날을 연 1회 실시하여 학부모가 급식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
  • ○ 홈페이지에 급식 게시판과 급식실 식당 내 급식소리함을 만들어 급식에 관한 건의사항을 수렴하여 개선·보완하겠습니다.
  • ○ 매수 수요일은 “수다날”(수요일은 다 먹는 날)을 운영하여 지속적인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지도를 통해 음식문화 개선에 기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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